★교육42년/▶남도초교

신규교사 지상수업장학

한봄김국빈 2009. 12. 1. 15:51

 

 

 

연수자료20091201

도전! 만점 수업 방법

학교장 김국빈

1. 도입 단계

-전시 학습 상기를 겸한 흥미를 끌 수 있는 자료 제시

-학습문제 제시: 분필로 판서, 판서자료 부착, 구두, 예시문제 등으로 학생이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2. 전개 단계

-학습모형: 교과와 제재의 특성에 맞는 학습모형

-학습형태: 개별, 짝, 소집단, 전체

-자료

· 적정한(해당 제재를 가르치기에 가장 알맞은) 자료의 적기 투입과 제시 시간의 고려

-발문

· 방법: 의도적, 수준별, 확산적 발문, 적절한 반응

· 사고(생각) 시간 부여, 즉문즉답은 글쎄요, 요란한 구호(사고에 방해)

* 학습은 사고의 연속

-지명: 의도적인 지명(줄줄이, 찍찍이, 고리 발표 등의 효과?)

-수준별 지도: 학생의 수준을 고려한 지도

-궤간 순시

· 목적

· 방법

-학습장 사용

· 학년초의 약속, 날짜, 자료(교과서/참고도서) 쪽수

· 학습의 역사기록

· 교사의 판서<자학 내용

· 학습지 사용의 장단점?

-형성평가1: 방법의 다양화

* 학습시간 정리단계에서 형성평가를 한다는 생각은 오산


3. 정리 단계

-형성평가2: 단위 시간의 목표 달성 여부 확인

-피드백(feedback), feed와 back

-차시예고

-과제제시

· 과제의 점검: 반드시, 방법은 다양


(권장: ‘김대수, 가르치는 방법에도 왕도가 있다, 2000. 대구: 우신출판사’의 도서 정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