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42년/▶남도초교
신규교사 지상수업장학
한봄김국빈
2009. 12. 1. 15:51
연수자료20091201
도전! 만점 수업 방법
학교장 김국빈
1. 도입 단계
-전시 학습 상기를 겸한 흥미를 끌 수 있는 자료 제시
-학습문제 제시: 분필로 판서, 판서자료 부착, 구두, 예시문제 등으로 학생이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2. 전개 단계
-학습모형: 교과와 제재의 특성에 맞는 학습모형
-학습형태: 개별, 짝, 소집단, 전체
-자료
· 적정한(해당 제재를 가르치기에 가장 알맞은) 자료의 적기 투입과 제시 시간의 고려
-발문
· 방법: 의도적, 수준별, 확산적 발문, 적절한 반응
· 사고(생각) 시간 부여, 즉문즉답은 글쎄요, 요란한 구호(사고에 방해)
* 학습은 사고의 연속
-지명: 의도적인 지명(줄줄이, 찍찍이, 고리 발표 등의 효과?)
-수준별 지도: 학생의 수준을 고려한 지도
-궤간 순시
· 목적
· 방법
-학습장 사용
· 학년초의 약속, 날짜, 자료(교과서/참고도서) 쪽수
· 학습의 역사기록
· 교사의 판서<자학 내용
· 학습지 사용의 장단점?
-형성평가1: 방법의 다양화
* 학습시간 정리단계에서 형성평가를 한다는 생각은 오산
3. 정리 단계
-형성평가2: 단위 시간의 목표 달성 여부 확인
-피드백(feedback), feed와 back
-차시예고
-과제제시
· 과제의 점검: 반드시, 방법은 다양
(권장: ‘김대수, 가르치는 방법에도 왕도가 있다, 2000. 대구: 우신출판사’의 도서 정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