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마당/▶학습자료

육십갑자 병납음-오행납음

한봄김국빈 2019. 6. 15. 15:52


육십갑자병납음-납음오행.hwp


육십갑자-병납음(六十甲子竝納音)

-납음오행-

 

<민속> 육십갑자를 5음에 분배하여, 1율이 5음을 가지게 하고 12율을 60음에 배정하여 늘어놓은 것.

 

갑자 을축 해중금(海中金)

병인 정묘 노중화(爐中火)

무진 기사 대림목(大林木)

경오 신미 노방토(路傍土)

임신 계유 검봉금(劒鋒金)

갑술 을해 산두화(山頭火)

병자 정축 간하수(澗下水)

무인 기묘 성두토(城頭土)

경진 신사 백랍금(白鑞金)

임오 계미 양류목(楊柳木)

갑신 을유 정중수(井中水)

병술 정해 옥상토(屋上土)

무자 기축 벽력화(霹靂火)

경인 신묘 송백목(松柏木)

임진 계사 장류수(長流水)

갑오 을미 사중금(沙中金)

병신 정유 산하화(山下火)

무술 기해 평지목(平地木)

경자 신축 벽상토(壁上土)

임인 계묘 금박금(金箔金)

갑진 을사 복등화(覆燈火)

병오 정미 천하수(天河水)

무신 기유 대역토(大驛土)

경술 신해 차천금(釵釧金)

임자 계축 상자목(桑柘木)

갑인 을묘 대계수(大溪水)

병진 정사 사중토(沙中土)

무오 기미 천상화(天上火)

경신 신유 석류목(石榴木)

임술 계해 대해수(大海水)

 

 

납음오행 해석

 

 

갑자 을축 해중금(海中金)

해중금이라고 하는 것은 자는 수에 속하고 또 수가 왕항 계절이요 호수가 되고 있는데 금은 자수에서 십이 운성으로 사가 되며 축토는 묘가 되어 금이 사장되므로 금이 바닷속에 가라앉아 있는 형상과 같다 하여 해중금이라고 하는 것이다.

 

병인 정묘 노중화(爐中火)

노중화란 인목과 묘목은 바야흐로 천지가 개벽되는 춘절로서 목기가 왕성하여 병정화를 목생화로서 왕성하게 하여 주니 천지가 따뜻해지는 봄철에 양기를 도와 만물이 생하여 지는 때이니 노중화라고 하는 것이다.

 

무진 기사 대림목(大林木)

대림목이라고 하는 것은 진토는 평야와 같고 사화는 육양에 속하여 나무가 육양에 이르러서 무성해지며 쪼 평야에 있는 많은 나무 중에서도 큰 나무가 되어 대림목이라 하는 것이다.

 

경오 신미 노방토(路傍土)

노방토라 하는 것은 미토 중에 있는 목아오 중에 있는 화를 생하고 또 목으로 부터 생을 박은 왕한화는 다시 미토를 생하여 줌으로 써 왕으로 한토가 되어 노방토라고 하는 것이다.

 

임신 계유 검봉금(劒鋒金)

검봉금이란 금은 신유를 만남으로써 제왕이 더욱 왕성하여 생함을 받기 때문에 금이 지극히 강하여 칼끝과 같다 하여 검봉금이라고 하였다.

 

갑술 을해 산두화(山頭火)

산두화란 술토와 해수는 서방으로 천문이 되고 있는데 날이 저물어 석양의 여광만이 빛날 뿐이므로 산머리에 걸린 해와 같다하여 산두화라 한다.

 

병자 정축 간하수(澗下水)

윤화수라고 하는 것은 수는 자에서 왕하나 축토에서는 쇠약해지기 때문에 윤하수라고 하는 것이다.

 

무인 기묘 성두토(城頭土)

성두토라고 하는 것은 무토와 기토는 천간에 있고 인목과 묘목은 간산에 속하니 토가 쌓이면 산이 되기 때문에 성두토라고 한다.

 

경진 신사 백랍금(白鑞金)

백납금이라고 하는 것은 금은 진토에서 자양지금이 되고 사하에서는 장생이 되나 그 형질이 생긴 지가 얼마 되지 않아 견고하지 못하므로 주석과 납과의 합금이 되므로 백납금이라고 하였다.

 

임오 계미 양류목(楊柳木)

양류목이라고 하는 것은 목은 오화에서 사하고 미토에서는 묘가 되므로 목기가 사장되어 양류목이 된다. 이를 잘못생각하면 천간에 임수와 계수가 있어 수생목을 받아 왕한나무라고 생각하기 쉬우나 유목에 불과함을 알아야 할 것이다.

 

갑신 을유 정중수(井中水)

정중수라고 하는 것은 금은 신유에서 관왕이 되어 생왕함을 얻고 있으나 아직 수가 생출되려는 계절일 뿐 수기가 왕성하지를 못함으로 정중수가 되는 것이다.

 

병술 정해 옥상토(屋上土)

옥상토는 병정이 화에 속하는데 술토와 해수가 천문이 되어 화기가 염상하고 있기 때문에 아래에서 생하는 것이 아니므로 옥상토라고 하였다.

 

무자 기축 벽력화(霹靂火)

벽력화라고 하는 것은 축토는 토에 속하고 수중의 화는 전광과 같으므로 벽력화라 한다.

 

경인 신묘 송백목(松柏木)

송백목이라고 하는 것은 목은 인묘목에서 관왕이 되어 생왕하므로 유약한 나무라고 할 수 없으니 송백목이 된다.

 

임진 계사 장류수(長流水)

장류수라고 하는 것은 진토는 수의 고장이요 사화는 금의 장생지가 되어 금은 생수하는 것이니 수가 왕성하여 수의 원천이 마를 염려가 없으므로 장류수라고 하는 것이다

 

갑오 을미 사중금(沙中金)

사중금이란 오화는 화의 왕지요 미토는 화의 쇠이나 금은 오화에서 패지가 되고 미토는 금의 재관이 되어 금이 나무를 작벌할 수 있는 힘이 없기 때문에 모래밭의 금이 되어 사중금이라고 할 수 있다.

 

병신 정유 산하화(山下火)

산하화란 신금은 지의 문호가 되고 유금은 일입의 문이 되어 이때는 해가 빛을 감추게 되니 산 아래 불이라 하여 산하화가 되는 것이다.

 

무술 기해 평지목(平地木)

평지목이란 술토는 원야이고 해수는 목의 장생지인 고로 나무는 평야에서 생성된다. 하여 한그루의 나무가 아니라 많은 나무가 있는 것을 뜻해 평지목이라 한다.

 

경자 신축 벽상토(壁上土)

벽상토란 축토는 토위에 있고 자수는 수왕지가 되어 흙이 물을 만난 것과 같으니 벽상의 흙과 같아서 벽상토라 한다.

 

임인 계묘 금박금(金箔金)

금박금이란 인묘목은 목의 관왕지요 금의 절지로서 금이 쇠약하고 힘이 없어 무력하기 때문에 금을 얇게 펴서 만든 금박과 같다 하여 금박금이다.

 

갑진 을사 복등화(覆燈火

복등화 한 진토는 아침이요 사화는 낮이 되기 직전이니 빛이 천하를 하광하는 상이라 복등화가 된다.

 

병오 정미 천하수(天河水)

천하수라고 하는 것은 병정화와 오미화가 화왕지에 속하나 납음으로는 수가 되니 즉 수가 화로부터 출생된 격이라 이는 은하가 아니면 구할 수 없기 때문에 은하수라 한다.

 

무신 기유 대역토(大驛土)

대역토란 신금은 곤괘요 유금은 태괘로서 곤토와 태택 위에 무기토가 있어 대역토가 된다.

 

경술 신해 차천금(釵釧金)

차천금이란 금은 술토에서 쇠약하고 해수에서 병이 되니 금이 쇠약해지고 병이 들어 유약하게 되므로 차천금이라 한다.

 

임자 계축 상자목(桑柘木)

상자목이란 자수는 수에 속하고 축토는 금에 해당하니 나무가 수에 생하고 있는데 금이 와서 나무를 베는 상과 같음이라 상자목이 되는 것이다. 상자목이란 산뽕나무를 말한다. 산뽕나무자[]

 

갑인 을묘 대계수(大溪水)

대계수란 인묘목은 동방이요 또한 동방의 기운이 왕성하고 물도 동방에서 흘러 막힘이 없이 순하게 모여서 큰물을 이루니 대계수라 한다.

 

병진 정사 사중토(沙中土)

사중토란 병정화가 진사에서 관왕이 되니 화는 왕하고 토는 쇠약하므로 사중토가 되는 것이다

 

무오 기미 천상화(天上火)

천상화는 산하를 온난하게 하며 우주에서 비추는 찬란한 빛이 된다.

陽德(戊午)은 아름답게 하늘을 비추고 陰精(己未)은 바다를 밝게 비춘다.

戊午는 태양으로써 강하며 己未는 태음으로 유하다.

혹 여름의 태양은 강하고 겨울의 태양은 따뜻하다고 하는데 이는 모두 엉터리이다.

천상화는 모두 戌亥 천문과 卯酉 일월의 출입하는 문을 필요로 하며 또 동남에서 움직일 경우에는 길하다.

*동남은 辰巳를 말한다. 즉 천상화는 辰巳, 卯酉, 戌亥를 보면 일단 길하다.

 

천상화가 을 보는 것을 진절(震折)이라 하여 이 꺾인다는 것이다.

반드시 일시에서 바람(辰巳)를 득하여야만 한다.

대림목에는 辰巳가 있고 송백목과 석류목에는 卯酉가 있어 이 세 가지 을 보면 귀하게 된다.

戊午는 목을 많이 보더라도 가능하지만,

己未3-4목을 보면 노고한 명이 된다.

* 戊午을 많이 보는 경우 태양의 일사량을 조절하는 차원에서 을 보아도 괜찮다.

 

己未는 태음 즉 달로써 목을 많이 보면 달빛과 형상을 가리게 되어 명이 노고하다.

천상화가 을 보면 찬란한 빛을 발하여 하여 좋게 되지만 금을 극제할 수는 없다.

차천금(庚戌 辛亥)에는 戌亥가 있고, 금박금(壬寅 癸卯)에는 寅卯가 있어 길하다.

검봉금(壬申 癸酉)은 검봉이 일월의 빛을 받아서 발하게 하는 것으로 일찍부터 급제를 한다고 한다. 나머지 금은 재앙이 된다.

* 戊午을 보면 財的인 것보다는 방편 즉 재능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천상화가 간하수(丙子 丁丑)를 보면 좋은 것이며, 특히 戊午丁丑을 보고, 己未丙子를 보면 상호간 음양이 교환되고 貴人祿을 호환하여 복과 귀를 누리게 된다.

다시 주중에 목이 있어 수가 목을 생하면 필히 부귀쌍전하게 된다.

대계수에는 乙卯가 있고 정천수에는 乙酉가 있는데 출입문이 됨으로써 길하다.

천하수(丙午 丁未)는 우로가 됨으로서 서로 다스릴 수 있어 취위상극하는 것으로 보지 않는다.

다만 戊午丁未를 보면 길하지만 그러나 丙午를 보면 밝지가 못하다.

천상화는 복등화(甲辰 乙巳)와 산두화(甲戌 乙亥)를 좋아하지만 별도의 화가 더 있게 되면 조열하게 된다.

벽력화(戊子 己丑)는 구름과 비를 동반하여 일월의 빛을 가리게 됨으로 사람이 혼몽하게 된다.

노중화(丙寅 丁卯)중에서 丙寅을 꺼려하는데, 剛火로써 丙寅을 보면 반드시 화가 치열해지게 되는 곳이다

만약 淸水에 의한 구원이 없다면 범법을 하여 흉사하게 된다.

丁卯는 조금 낫다.

 

사중토(丙辰 丁巳)를 보면 방의 풍이 있어 서로 의지할 수 있고, 노방(庚午 辛未) 성두(戊寅 己卯) 옥상토(丙戌 丁亥)는 모두 길하며 다시 금과 목이 서로 도우면 더욱 더 길하다.

난대묘선에 말하기를 戊午를 보고, 己未를 보는 것을 일월분수격(日月分秀格)이라 한다.

乙卯 辛卯가 바른 것이고 己卯 丁卯는 다음이다.

乙酉 癸酉가 바른 것이며 己酉 丁酉는 다음이다.

*일분수(日分秀) : 戊午월에 생한 것을 일컫는 것으로 태양이 뜨는 형상.

월분수(月分秀) : 己未월에 생한 것을 말하는데 달이 뜨는 형상.

일출부상격(日出扶桑格)은 일분수가 다시 일시에서 巳午를 보는 것을 말한다.

일륜당표격(日輪當表格)戊午생이 월에 생하고 일시에서 를 보는 것이다.

戊午戊子를 보게 되면 가 바른 위치를 지키게 된다.

월생창해격(月生滄海格)은 월분수로서 己未乙酉癸酉를 득한 것이다.

월조한담격(月照寒潭格)壬癸亥子가 납음으로 가 되는 것을 담()이라 하는데 己未가 가을에 생하고 담을 보면 귀하게 된다.

* ()에는 壬戌 癸亥 壬辰 癸巳 丙子가 해당된다.

 

월계분방격(月桂芬芳格)은 기미생이 三四 木이 있는 것으로써 계림일지와 비슷하다.

계림일지격(桂林一枝格)의 수가 적어야 하고 월계분방격은 이 많아야 귀하게 된다.

흉격중에 태양손명(太陽損明)이 있는데 戊午가 범람하는 것을 막지 못한다는 것으로써 무오 천상화가 가 번성한 것을 혐오하는 것이다.

태음박식(太陰薄食)己未가 많으면 감당할 수 없다는 것으로 토가 중한 것을 꺼려하는 것이다.

 

[출처] 戊午己未 天上火(무오 기미 천상화)|작성자 청천

 

경신 신유 석류목(石榴木)

석류목이라고 하는 것은 신금과 유금은 가을로서 나무가 피상되는 계절이라 이때는 석류의 과실만이 비로소 성실하므로 석류목이라고 하는 것이다.

 

임술 계해 대해수(大海水)

대해수란 수는 술해에서 관왕이 되니 수기가 태왕하여 대해수가 되는 것이다.

 

 

이상으로 납음오행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항간에서는 납음오행을 무시하는 학자도 있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판단이라고 생각한다.

납음으로 일주의 성정만을 대조할 것이 아니라 사주 전체에 다 응용하여 추명하는 것이 마땅하다. 만약 원명사주에 부족한 오행이 있을 경우 납음오행상으로 그 부족한 오행을 도와주게 된다면 그만큼 원명은 길명이 될 수 있는 것이니 함부로 버리지 말고 소중히 여겨 많은 뜻을 통달한다면 만무일실 하리라.

 

[출처] 花六十甲子納音五行(화육십갑자납음오행)|작성자 구암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궁합을 보려면 제일 중요한 자신의 납음을 알아 두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여자고 70세라고 가정한다면 무자생 쥐띠이며 납음은 벽력화입니다.

이 벽력화는 여자이기 때문에 여화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남자라면 남화가 되는 것이죠.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가 예를 하나 더 들어 보겠습니다.

20살 남자라면 무인생 범띠, 납음은 성두토입니다.

남자이기 때문에 남토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죠?

여자라면?

맞습니다! 여토입니다.

 

하지만 이 철학적 운세를 볼 때 제일 중요한 점은 남자가 나이가 많다고 가정하고 만든 예시이기에 연상연하 커플은 여기에

해당하지 않겠죠?

 

통합적인 예를 하나 들겠습니다.

남자40, 여자38이 궁합을 보러 왔다면 남자 무오생 말띠 납음 천상화이며 남화입니다.

여자 경신생 원숭이 납음 석류목이며 여목입니다.

 

1. 남화여목-새가 변하여 학이 된 형상

화생토는 상생하니 부부가 서로 수명이 장수할 것이며 자손도 많이 두고 크게 번창한다. 일가친척이 화목하고 명예와 지위가 더 발전하니 남들이 무척 다복하다고 크게 부러워한다.

이렇게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다른 것들로 몇 가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2. 남금여금-용이 물고기로 변한 형상.

쇠와 쇠가 부딪치니 그 소리가 요란하다. 남녀가 같은 금끼리는 좋지 못하다. 평생 불행하게 살며 동산과 부동산 등 재물에도 손실이 많이 생기고 구설수가 연이어 생긴다. 서로 참는 것이 미덕이다.

 

3. 남금여목-물고기 물을 잃은 형상.

금은 목을 극하니 관재나 재난이 항상 따르고 집안이 화목치 못하다. 동산이나 재물이 없어지고 부부가 서로 이별하니 만사가 귀찮다. 입이 가벼워 구설수가 생기며 재물이 모이지 않는다.

 

4. 남금여수네 말수레 짐을 얻은 형상.

금생수로 상생하니 기쁘고 즐거움이 더하다. 겨울이 지난 초목들이 모두 새봄을 맞이한 듯 가내가 화목하며 자손들은 효도하고 부부사랑은 자나 깨나 처음 만났을 때와 같이 사랑이 그칠 줄 모른다.

 

5. 남금여화-지친 말에 무거운 짐을 실은 형상.

화극금으로 쇠가 불을 만나 자연 녹아서 없어지니 부부간 역시 불에 들어간 쇠와 같도다. 재물을 많이 두었어도 자연 흩어져 없어진다. 그러나 늦게 장수하기도 한다.

 

6. 남금여토-산이 토목을 얻은 형상.

토생금 상생하므로 금은보화로 지은 것 같은 넓고 좋은 집에서 부부가 서로 화목하고 자손이 번성하리라. 창고마다 금은보화가 가득차고 명예도 부귀도 다 누리니 무궁무진한 복을 누린다.

 

7. 남목여금-누운 소가 풀을 진 형상.

금극목이라 상극이므로 불길하여 부부간에 오랫동안 이별을 면치 못하며 빈곤을 면치 못한다. 자손은 근심 있고 재앙이 생기고 아침마다 울음소리가 그치지 않고 서로 이별하여 타향에서 생을 마감한다.

 

8. 남목여목-닭과 개를 잃은 형상.

목과 목은 서로 화합하나 부부가 말년에 질병과 고통을 만난다. 먼저는 부귀영화였어도 나중은 가난하게 살며 재산과 자손을 가을 바람 앞에 추풍낙엽이로다.

 

9. 남목여수-새가 매로 변한 형상.

물과 나무가 서로 만나니 복이 창성하고 부귀영화를 오래도록 누리며 장수하겠다. 동산과 재산도 많이 쌓이고 부부간 금술도 좋으며 자손도 효성스러우며 친척이 모두 화목하게 지낸다.

 

10. 남목여화-여름에 부채를 만난 형상.

목생화니 부부가 평생 함께 부귀영화를 누린다. 자손이 번창하여 잘 되고 재산이 늘어 부유해지며 모든 신이 지켜주니 재앙이 물러간다. 부부가 모두 수명도 장수할 격이로다.

 

11. 남목여토-겨울이 닥쳐 옷을 짓는 형상.

목극토로 부부가 동거하면 서로가 다친다고들 한다. 한때 병들거나 하더라도 차츰 낫게 되고 식록이 자연히 다강하며 안전한 평생을 지낸다.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한 평생이 된다.

 

12. 남수여금-삼객이 동생을 만난 형상.

금생수로 상생하니 서로 뜻이 잘 맞아서 화목하며 부귀장수 할 것이며 자손도 번창하며 또한 발전하여 부귀와 영화를 누리게 되고 많은 금은보화가 창고에서 차서 넘치는 격이다. 남을 위해 보시하다.

 

13. 남수여목-노룡용이 큰 용으로 변한 형상.

수생목으로 상생하니 자손이 번창함에 나뭇가지에 잎이 무성할 것 같다. 서로 자라서 성공 발전하니 그 이름이 더 높다. 부귀와 장수로 풍족한 세월을 보내어 오래도록 무궁무진한 평생이로다.

 

14. 남수여수-병든 말이 침을 만난 형상.

물과 물이 더하면 기쁜 일이 많아지고 지위가 높아진다. 세상에 재물도 늘어난다. 부부금슬이 좋고 자손이 번창하며 풍족함에 즐거움이 날로 더욱 더해진다.

 

15. 남수여화-꽃이 떨어지고 더위를 만난 형상.

수화는 상극이라 본래 흉하다. 그러므로 부부가 합방해서 동거하면 서로가 화목치 못한다. 그뿐만 아니라 자손도 불효하거나 일가친척이 화목치 못하리라. 자연 재난, 재액이 닥쳐서 애로가 많아진다. 불공을 많이 드려라.

 

16. 남수여토-만물이 서리를 만난 형상.

수토는 상극이라 재난재액이 많을 것이며 날마다 싸우니 풍파 또한 많겠다. 아무리 창고에 재물이 가득 차 있다 해도 자연히 사라지고 먼저는 부유해도 나중에는 흩어져 빈곤하게 된다. 재물관리를 잘 하라.

 

17. 남화여금-용이 여의주를 잃은 형상.

화극금이니 불 가운데 쇠가 들어가면 자연 녹아 버리는 격. 부부간이 서로 다투면서 오랫동안 불화하니 자손도 아주 귀하고 재물을 많이 장만해도 화재와 재난으로 사라진다. 흉함이 많고 길함은 적어진다.

 

18. 남화여수-늙은이가 다리를 건너는 형상.

수극화이니 서로가 만나면 불상사를 일으킨다. 한 방안에 함께 살면 화목치 못하고 비록 재물과 곡식을 많이 모으면 무엇 하나, 곧 흩어지나니 패가망신하며 재산이 기울어지니 무슨 즐거움이 있겠다 하리오.

 

19. 남화여화-용이 물고기로 변한 형상

불과 불이 서로 만남은 그리 좋지 못하다. 불길 같은 성격으로 날마다 싸우니 재난 또한 많이 닥친다. 창고에 가득차 있는 재물과 보배도 자연히 소멸되니 빈곤과 처량함이 앞을 가리네. 부처님 전에 보시를 많이 하라.

 

20. 남화여토-사람이 신선이 된 형상.

화생토 상생을 만나니 서로 수명이 장수할 것이며 금술이 좋아 자손이 번창하고 집안에 명예와 지위가 높아지도다. 봉황대 위에 높이 자리하니 온 백성들이 우러러 보게 되리라. 재물 또한 많으니 만인에게 공을 베풀라.

 

21. 남토여금-새가 변하여 매가 된 형상

토와 금은 상생이라 함께 살면 부부가 장수할 것이며 밤납 기쁘고 즐거우니 만사가 형통하리라 자손도 복록이 많아 사회적 지위가 오르고 해마다 항상 발전하며 번창하리라.

 

22. 남토여목-고목나무 가을을 만난 형상. 목극토로서 상극되어, 재난과 화액을 불며 부부가 서로 불화하고 관재구설 등이 빈번히 이르며 비록 부유하나 앞으로 가난할 것이며 한 세상을 근심으로 지내며 사별이나 생이별 등이 많다.

 

23. 남토여수-술 마시며 슬픈 노래 부르는 형상.

토극수로 상극되니 함께 살면 고생이 많다. 관재와 구성수가 끊이지 않고 자손도 외롭다. 재물도 흩어지니 부모나 친척 사이도 자연히 화목치 못하리라.

 

24. 남토여화-물고기가 변하여 용이 된 형상.

화생토로 상생하니 집안이 번창하며 자손이 잘 되고 효도를 하며 수명도 장수할 것이다. 해마다 경사가 겹쳐들어 하례를 받으며 부귀와 영화가 곳곳에 비치도다.

 

25. 남토여토-가지마다 꽃이 만발한 형상.

토와 토가 서로 함께 하면 창고마다 곡식이 가득할 것이며 자손이 번창하며 효도를 잘하며 수명 장수할 것이다. 해마다 길한 경사에 복록이 겹쳐서 오며 부귀와 영화가 함께하니 생활이 즐겁도다.

 

 

이상 2017년도 통계적으로 보는 일반 궁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또 영점으로 볼 때는 달과 시간으로 세세한 내용이 달라질 수가 있으며 많이 좋지 않더라도 보호하고 피해 갈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너무 걱정 마시고 더 깊은 상담을 원하시면 연락주세요.

[출처] 울산 점집 천상선녀 선우사/ 무료로 궁합 보기|작성자 울산점집선우사

 



육십갑자병납음-납음오행.hwp
0.03MB

'★자료마당 > ▶학습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명학상 원획수  (0) 2020.09.28
동양고전  (0) 2019.11.13
건들바위  (0) 2017.02.22
초등학생 글쓰기의 현주소  (0) 2010.11.01
학이시습지불역열호아  (0) 2010.10.28